1. 호두
호두는 단백질과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들어 있으며 비타민과 미네랄도 풍부하여 머리가 좋아지고 살결은 고와지며 머리카락에 탄력이 생기고 검어진다.
또한 지방, 당분, 회분, 철, 망간, 칼슘, 마그네슘, 인산 등의 무기물과 비타민 A, B, C, D 등의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서 혈액순환을 돕고 피부와 모발에 골고루 영양을 주며, 민간에서는 각종 부병과 탈모증 치료에 널리 이용되고 있다.
호두는 과자의 재료로 이용되고 자양제나 강장제로도 사용되고, 유정(遺精)과 변비 치료에도 쓰인다. 기름은 호두유라 하여 피부병에 쓴다.
2. 잣
잣의 성분에는 비타민 E가 들어 있어서 시력의 회복과 빈혈치료에 효과 있고, 모공이 단단해 짐으로써 탈모증에 효과가 있으며, 머리에는 윤끼가 나게 한다.
3. 솔잎
솔잎에는 비타인 A, C, K, 엽록소, 칼슘, 철분 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만성 빈혈환자에게 좋으며 노인성 치매를 예방하고 탈모 등에도 효과 있다.
솔잎을 오래동안 생식하면 늙지 않고 원기가 왕성해지며 머리가 검어지고 콜레스테롤 용해 효과가 있다.
4. 검은콩
검은콩에는 이소플라본, 레시틴, 사포닌 등이 있어서 신진대사가 활성화 되고 수분과 지방의 원활한 배출 효과가 있다. 또한 혈액순환을 왕성하게 하여 모발의 성장에 도움을 준다.
5. 동물의 간과 등푸른 생선
동물의 간에는 단백질, 지방, 철, 구리, 망간, 인, 칼슘 등 무기질이 풍부하며, 모발의 성장을 돕고 얼굴의 주름, 여드름, 흰머리가 없어지고 피부에 윤기가 돌며 건조해지지 않도록 함으로써 모공이 각질화되어 탈모되기 쉬운 상태를 막아준다. 육류 중에서 동물의 간의 영양가가 가장 높다.
6. 다시마와 미역
모발의 영양분인 철, 요오드, 칼슘이 풍부해서 두피의 신진대사를 높이고 인체의 면역성을 강화시켜 영양분의 흡수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며, 딱딱한 두피를 부드럽게 만들어 주고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탈모를 예방해 준다. 특히 요오드는 갑상성호르몬 분비를 촉진하여 모발 성장을 돕는다.
7. 시금치
비타민 A가 풍부해 탈모를 막는 역할을 한다.
8. 녹차
녹차에는 카테킨이라는 물질이 있어서 남성호르몬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탈모를 예방해준다.
9. 구기자차
구기자차는 강장, 노화방지,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좋은 피부를 유지할 수 있게 해 주며, 탈모의 원인인 비듬 및 신장의 기능저하를 개선하는 작용이 있다.